1.기초학습 | 개별화교육의 내실화 | - 학부모, 학생 상담 교육 욕구 반영
- 개별화교육결과 누가철 기록
- 개별화지원팀의 활성화
|
특수교육 교재․교구 구입 | - 감각적이고 기능적인 교구 구입
- 학생의 개별적인 교육 욕구를 반영한 교재․교구 구입
|
교과학습을 통한 3RS능력 강화 | - 진단평가를 통한 성취도 파악
- 도구교과의 폭넓은 수업 시수 확보
|
2.기본생활 | 일상생활훈련 강화 | - 개인위생 및 신변처리 기능 연습
- 식습관 개선 교육
- 화폐관리 및 가사관리 교육
|
학교생활을 통한 기본 예절 교육 및 건강교육 실시 | - 학교에서 추진하는 예절교육과 병행
- 기초 공공질서 지키기 교육
- 성교육 실시
|
3.다양한 | 1인 1직업 탐색하기 | - 자신에게 가능성 있는 직업탐색
- 지역사회 내의 직업을 조사 및 견학
|
전문인력을 활용한 직업교육 실시 | - 전문강사를 초빙한 다양한 직업교육 실시
- 전문기관에 방문하여 직업교육 실시
|
체험학습을 통한 실생활 교육 | - 교내 학교농장을 활용한 원예 교육 실시
- 지역사회 이용하기에 관한 체험학습 실시
|
4.사회적응 | 지역사회와 연계한 적응훈련 실시 | - 월 1회 이상 사회적응훈련 실시
- 영화관, 상점이용, 공공기관 방문 등 지역사회 기관으로의 현장학습 실시
|
실생활 기능 중심의 교육 실시 | - 대중교통 이용 방법 교육하기
- 가정생활, 지역사회 생활에 실제로 필요한 기술 교육 실시
|
여가시간 활용 교육 실시 | - 여러가지 여가 활동 경험하기
-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찾기
|
5.통합교육의 내실화 | 장애인식개선교육 실시 | -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(3월 3주간)
- 장애인의 날 행사 주관
- 일반학생 및 학부모 대상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가정통신문 발송
- 도우미학생 선정 및 도우미활동 활성화(초청행사 및 봉사상추천 등)
- 장애이해교육 지원(요청시)
|
통합학급교사 지원 | - 수련회, 수학여행 등 각종 학교 행사 시 특수교육대상자와 일반 학생의 교류 및 활동 지원
- 통합교육 연수 실시
- 통합교과목 준비물 및 교과서 챙기기
- 장애학생 학부모와의 상담 지원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