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S_visual_고양중.png

운영계획

자율동아리 운영 계획

  1. 1목적
    • 가. 자신의 개성과 소질에 맞는 특기를 배워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.
    • 나. 개인의 문화적 욕구를 동아리 활동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 자기 발전을 이루게 한다.
    • 다. 동아리 활동을 통해 사회와 조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.
    • 라. 각종 교내·외 행사 참여로 학생 개개인의 보람과 긍지를 느끼게 한다.
  2. 2목표
    • 가.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한다.
    • 나. 창의적 사고력과 진취적 활동 능력을 배양한다.
    • 다. 협동적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.
    • 라. 취미 활동, 심신의 건강, 풍부한 정서 생활 능력을 배양한다.
    • 마. 집단 활동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과 봉사 정신을 지닌 민주 시민 의식을 함양한다.
  3. 3운영 방침
    • 가. 자율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조직·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자율 동아리 지도 교사는 학생들이 의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 조언하는 보조적 역할을 한다.
    • 나. 일과 후 혹은 주말을 이용해 활동할 수 있으며 지도 교사가 임장 지도하여야 한다.
    • 다. 자율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비용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, 지원 신청이 있는 경 우 심사하여 혁신학교 예산에서 일부 지원한다.
    • 라. 원칙적으로 출석부를 작성하여, 연말에 활동 근거 자료로 활용한다.
    • 마. 동아리 구성원이 합의하는 경우 방과후학교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.
    • 바. 활동 시간이 겹치지 않으면 한 학생이 2개 이상의 동아리에 참여할 수 있다.
      (단, 생활기록부 기재는 한 가지 동아리만 할 수 있다.)
    • 사. 교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며 동아리 부서의 특성에 따라 외부 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.
    • 아. 교내 학생 축제(세솔제)를 학년말에 개최하여 동아리 활동의 결과물을 발표한다.
  4. 4자율 동아리 조직
    • 가. 자율 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‘자율 동아리 희망 신청서’와‘자율 동아리 활동 계획서’를 작성하여 신청한다.
    • 나. 자율 동아리 신청 시 학생들은 지도 교사를 선정, 의뢰하여 지도 교사의 동의를 받아야한다.
    • 다. 자율 동아리 개설은 7명 이상의 학생이 스스로, 혹은 교사가 7명 이상의 학생을 모집하여 개설 신청하면, 문화 인성부에서 교육적 의의와 현실 가능성 측면에서 검토하여 개설 여부를 결정한다.
    • 라. 2022학년도 자율 동아리 편성
      자율 동아리 편성 : 동아리명, 담당교사, 활동장소 플랫폼, 시간, 인원(명), 활동내용에 대한 정보 제공
      동아리명담당교사활동장소플랫폼시간인원(명)활동내용
      1방송국최O혜방송실ZOOM화상회의수요일15:00~16:308방송교육 및 회의를 통해 학교 행사와 축제 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도록 함.
      2글로우임O빈ZOOM화상회의, 카카오톡, 다목적실금요일15:30-16:3012댄스 기본기를 익히고 응용하여 다양한 창작 작품 구성, 자신의 재능과 기량을 발휘하며 댄스의 기본, 응용, 심화 동작 수련
      3기계언어연구부장O훈3-12교실, ZOOM금요일15:30-16:307C언어와 아두이노 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하드웨어 지식을 학습하고 활동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며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지식인의 자세를 갖추고자 함.
      4눈 뜨고코 베이킹고O미가사실,기술실, e학습터수요일14:30-16:309홈 베이킹을 통해 요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창의성 신장 및 베이킹 경험 향상.
      5또또반안O성위클래스, ZOOM화상회의수요일15:30~16:3021또래상담자가 되기 위한 기본자세 및 태도, 대화기법 등을 공동체 활동 및 실습을 통해 실습함.
      6배구반정O열체육관목요일14:30-16:3010배구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모여 교우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정신적, 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킴.
      7시나브로유O현음악실, ZOOM수요일14:30-16:3015음악 활동을 통해 학생들과 협력하며 소통함. 정기적으로 모여 밴드 연습을 하고, 세솔제 등 교내 행사에도 참여하고자 함.
      8열정을 품은 새싹들한O현3-3ZOOM수요일14:40~15:0011교과서와 학교 수업 위주 복습과 예습 및 문제를 풀기를 통해 자기주도학습 신장.
      9온라인 국제교류 그린나래권O순 ZOOM, 비공개 페이스북, 패들릿, 구글 클래스룸수요일14:30-15:3010이탈리아 프레발레 학교 등과의 문화교류, 온라인 수업교류를 통해 나와 우리의 것을 더 잘 알게 되고 다른 문화를 이해함으로써, 세계시민의 역량을 기르고 조화로운 세계에 기여함.
      10온라인 국제교류 벗바리이O애ZOOM, 구글 클래스룸수요일15:00~17:00
      금요일 14:45~15:30
      토, 일요일 수시로 온라인회의
      15주이탈리아 세종학당의 이탈리아인 한국어 학습자, 러시아 사하 공화국 중등학교 학생들, 이탈리아 프레발레 학교 학생들과 언어교류, 문화교류, 온라인 수업교류를 통해 글로벌 시민 의식을 기름.
      11와이즈홍O영시청각실 앞 또는 다목적실수요일14:30-15:307댄스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, 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, 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함.
      12창의로봇반최O하컴퓨터실, ZOOM, 네이버밴드수요일14:30-15:307인공지능 시대 로봇에 대한 이해 및 로봇 제작 활동에 참여함. 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로봇의 원리 및 기능 등에 대해 연구함.
      13창작만화부김O은카카오톡, 1-7 교실수요일14:40-16:008자신의 창작만화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성장을 도움. 창의적 발상을 통해 그림 실력 향상 및 스토리 구성 능력 함양.
      14하브루타로공부하자최O영카카오톡,ZOOM,2-5교실수요일14:30-15:307하브루타 학습법을 익히고 주어진 텍스트를 읽고 생각하고 질문하고 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토론 능력을 향상시킴.
  5. 5자율 동아리 활동 보고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록
    • 가. 자율 동아리 활동 보고
      자율 동아리의 학생 대표는 자율 동아리 활동 후 ‘자율 동아리 활동기록표’를 작성하여 수시로 지도 교사와 문화체육인성부에 보고해야 한다. 자율동아리 학생들은 자율동아리 활동 내용 소감 등을‘자율 동아리 개인 활동지’에 작성하여 보고한다.
    • 나. 생활기록부 기록
      학생의 경우 모임 총 시간을 기준(연간 20시간 이상)으로 하여 참여율이 70% 이상 시 지도 사가 학교생활기록부 [학생생활]-[창의적체험활동]-[동아리활동 부서별 기록]의 ‘자율 동아리 활동 학교생활기록부 반영기록’에 기록할 수 있다.
  6. 6기대 효과
    • 가. 효율적인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의 협동적이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한다.
    • 나. 학습 경험의 다양화로 학생,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한다.
    • 다. 동아리 활동을 통한 건전한 청소년 문화 조성과 바른 인성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.
    • 라. 동아리 활동 활성화로 학생의 소질·적성 계발과 조화로운 심신의 발달을 유도한다.